금연 방법 정리 :: 4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금연 방법

매년 새해가 되면 어떤 결심을 하게 되는데요. 물어보면 다이어트, 운동, 금연, 자기계발 등 대부분 이러한 대답들을 합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분이 새해부터는 금연하겠다'는 결심을 밝히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금연을 주제로 여러분께 꼭 필요한 금연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드릴까 합니다.

 

금연 방법

 

대다수의 흡연자들은 금연을 하면 스트레스받고 건강에 안좋다라며 자기 합리화를 하는데요. 그래서 금연이 더 어렵다고들 말합니다. 하지만 금연을 하게 되면 정말 놀라운 신체 변화가 일어난답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는?

 

- 금연 후 8시간 정도 지나면 혈액 내 일산화탄소 및 산소량이 정상치로 돌아옵니다.

- 금연함과 동시에 퀴퀴한 입 냄새가 서서히 사라집니다.

- 누런 치아도 조금씩 하얗게 변화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 온몸에서 나던 담배 냄새가 사라져요.

- 빠르게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지 않습니다.

 

금연 기간에 따른 건강 변화는?

 

- 금연 1년 : 흡연자보다 관상동맥질환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

- 금연 2~5년 : 뇌졸중 위험도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 금연 5년 후 : 후두암, 구강암, 식도암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

- 금연 10년 후 : 폐암 사망률도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 후두암, 췌장암 위험도 줄어듭니다.

 

담배 금단현상을 물리치는 방법은?

 

- 담배 생각 간절할 땐 물 마시기

금연을 결심한 후 '입이 심심하다'며 사탕이나 초콜릿을 끊임없이 먹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칫 살이 찌고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담배 생각이 날 땐 물 한 잔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 식사 후 바로 양치질 하기

음식을 먹은 후 곧바로 양치질하면 입도 개운하고 상쾌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어요.

- 좋아하는 운동 즐기기

체중 관리뿐 아니라 금단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운동은 가장 좋은 금연 방법입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 종목을 골라서 일상에 활력을 유지해주세요.

- 따뜻한 물에 반신욕 혹은 목욕하기

하루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스르르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반신욕이나 목욕을 하면 몸도 마음도 개운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금연클리닉에 가면?

 

- 금연 상담과 관련 교육을 받습니다.

- 흡연자에 따라 금연 상담이 이뤄져요

- 니코틴 의존도, 혈액 내 일산화탄소, 니코틴 농축도 측정

- 금단 증상에 대한 대처 방안을 알려줍니다.

- 금연을 돕기 위해 금연 보조제가 제공됩니다.

 

금연 방법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1. 금연두드림(https://nosmk.khealth.or.kr/nsk/ntcc/index.do)

국가금연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금연두드림은 금연 동향(금연구역, 담뱃갑 경고그림 등)부터 단기 금연캠프,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 상담전화, 병의원 금연치료까지 관련 정보가 가득 들어있어서 유용해요.

 

2. 금연길라잡이(www.nosmokeguide.or.kr)

국립암센터에서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는 국내 흡연율부터 간접흡연 현황, 흡연으로 인한 사망률 등 '흡연통계'와 흡연의 위해성, 금연정책, 금연 준비부터 실천까지의 꼭 알아야 할 정보가 담겨 있어요.

 

3. 우리 동네 보건소 금연클리닉

보건소에서도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금연을 결심한 흡연자가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금연 실행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금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확고한 마음가짐이 아닐까 싶어요. 저 같은 경우도 15년 정도 하루 한갑이상 담배를 폈었는데요. 지금은 5년이상 금연 중이랍니다. 저의 가장 큰 동기는 첫째 딸이 태어나면서 부터에요. 그 때 아이의 건강과 가장으로서의 책임감 때문에 금연을 한 번에 성공할 수 있었답니다. 그럼 금연 방법을 통해 꼭 금연 성공하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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