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증상 치료법 :: 근로장려금 신청

허리디스크 증상

오늘은 허리디스크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많은 분들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들게 일하는 날에는 골반쪽 엉치가 저릿한다던지 다리가 저린 증상을 느껴보셨을 거에요. 다리가 저리거나 엉치가 아프니까 당연히 통증 부위와 관련된 질환일거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이러한 증상은 모두 허리디스크 증상에 해당된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허리통증이 아닌 엉덩이, 엉치, 다리저림, 뻐근함 등의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원인을 찾지 못하고 치료하지 못한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허리디스크로 인해 허리를 숙이기가 어렵고 허리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만성화 될수록 허리의 신경을 타고 엉치나 다리까지 저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허리디스크 증상 정확히 무엇인지, 치료방법은 어떠한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란?

소위 허리디스크라고 잘 알려진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손상을 입으면서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추간판 내부의 수핵이 탈출하면 주변을 지나는 척추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관절 연골의 일종으로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섬유륜과 수핵으로 이루어졌으며,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 섬유륜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면 내부의 수핵이 밖으로 밀려나올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의 발생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하지만, 대부분은 점진적인 퇴행과 관련이 있어요. 구부정한 자세에서 오랫동안 척추에 무리가 가해질 때 발생하기 쉬우며, 과도한 체중이나 허리를 다치는 등 외상 또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최근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늘면서 척추와 관절의 부담이 커져 틀어지기도 하며, 휴가철에는 무거운 짐 또한 목, 허리 및 골반에 상당한 압력을 가해 통증 유발을 가할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 증상

실제로 허리디스크는 체중의 하중을 가장 많이 받고 가장 움직임이 많은 부위인 4번과 5번 요추 사이, 5번과 천추 사이에서 주로 발병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아래와 같은 허리디스크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1. 반복적인 허리 통증이 지속될 경우

일상생활에서 허리 통증이 반복적으로 지속되거나, 허리 통증으로 인한 몇 번의 치료에도 호전이 없을 경우 디스크 탈출이나 퇴행성 디스크 질환 등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허리 통증은 발병 시기와 기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2.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린 경우

허리디스크 증상인 다리 저림 현상은 다리 뒤쪽, 옆쪽이 당기는 느낌을 말하며, 확인 방법은 누워서 다리를 편 채로 90도로 들어 올릴 때 다리 뒤쪽이 당기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허리디스크의 증상이며 전문의를 통한 정밀 검사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3. 대, 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다리를 전혀 움직이지 못할 경우

, 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다리, 발가락의 힘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태라면 허리디스크가 많이 악화된 상태로 수술적인 치료방법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치료법

허리디스크 증상 초기에는 안정을 취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물리치료, 주사치료를 시행하고, 증상에 따라 비수술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요법 - 신경 주사 요법, 무중력감압치료,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등

수술적 요법 - 경피적 내시경 디스크 제거술, 미세현미경 디스크 제거술, 양방향 척추내시경 수술 등

 

허리디스크 증상

양방향 척추내시경 수술이란?

양방향 척추내시경 수술이란 5mm 정도 되는 두 개의 작은 구멍을 뚫어 한쪽에는 8~10배율의 정밀 내시경을 삽입해 시야를 확보하고 다른 한쪽에는 수술 도구를 넣어 효율적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르며, 허리의 통증 유발 원인을 정확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 후유증이 거의 없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 양방향 척추내시경 수술은 신경, 혈관 손상이나 조영제로 인한 알레르기나 과민 반응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신경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시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예방법

근육과 인대를 경직되지 않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짐이나 아이를 들 때 허리만 구부린 상태로 번쩍 들어 올리지 말고 무릎을 굽힌 상태로 천천히 들어 올리고, 이동을 위해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다리를 꼬거나 목을 숙이고 허리를 굽히는 등 잘못된 자세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할 때는 먼저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한다. 평소 편하게 걷는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걷기는 허리 주변 근육을 유연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좋은 운동입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휴일에는 일상을 벗어나 지친 심신을 쉬게 하는 것이 육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들뜬 마음으로 방심하다가 자칫 부상을 입고 휴일을 망칠 수도 있으니 평소 증상을 앓아오거나 허리쪽이 취약한 사람이라면 좀 더 주의하여 건강한 휴식을 취하셨으면 해요.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현대의학의 발전과, 많은 전문의들의 노력으로 현재에는 수술이 아닌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대부분의 허리디스크환자분들이 완치가 되시거나, 혹은 병이 더이상 진행되지 않고 통증을 제거하며 호전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적 치료가 최선은 아니에요.

 

허리디스크 증상

실제 수술이 필요한 환자분들은 전체 허리디스크환자의 5~10% 비율로 나머지의 90%이상은 신경치료 및 도수치료, 운동치료 등을 통해 얼마든지 회복이 가능합니다. 허리디스크 질환을 수술로 치료하는 것은 더이상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도 효과를 보기 힘들 때, 통증이 해결이 되지 않을때 고려할 것을 권해드리며 혹 수술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재발하거나 다시 통증이 일어날 수 있는 확률 또한 적지않으니 신중한 선택 하시기를 바랍니다.


2019/11/14 - [건강정보] - 목디스크 증상

2019/11/25 - [건강정보] -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