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 근로장려금 신청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이번 시간에는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알려드릴까해요. 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중년기의 성인에게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갱년기인데요. 갱년기는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나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여성들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지만,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건강이 달라질 수 있어요. 가볍게 생각했다가는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본인도 모르는 사이 골다공증으로 척추 압박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여성의 25%가 폐경 후 5~10년 후 골다공증에 걸리게 되며, 고관절 골절로 인한 사망확률과 유방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같을 만큼 매우 위험합니다. 자궁내막암으로 사망할 확률보다 무려 4배나 높은 수치로 갱년기가 오는 시기를 어떻게 관리하냐가 50대 이후의 삶을 결정 짓는다고 볼 수 있으니 정말 중요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갱년기에 좋은 식품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갱년기란?

갱년기는 다른 말로 폐경기라고도 하는데요. 난소의 기능으로 봤을 때 여성으로서의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에요. 갱년기의 연령은 체질/영양상태/분만의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통계적으로 40~55세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갱년기를 맞으면 난소 기능의 실조로 월경의 양이나 주기가 불규칙하게 되고, 수개월에서 3년에 걸친 에스트로겐의 분비 저하로 월경이 폐지 됩니다. 대표적 증상으로는 두통, 기억력감퇴, 우울증, 고혈압, 소화기장애 등이 있으며, 증세의 정도에는 개인차가 심해요.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갱년기에는 신체적/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균형이 잡혀 있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1. 석류

석류는 이미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석류에 함유 되어 있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은 여성 호르몬의 유사 물질로서, 갱년기를 겪고 있는 여성들이 섭취하게 되었을 때 신체에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충전할 수 있답니다. 또한, 폴리페놀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2.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의 증상 중, 안면홍조/골다공증 등을 완화 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콩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냉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3. 자두

자두에는 칼슘, 미네랄,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피부 미용 및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밖에도 베타카로틴, 붕소,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붕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을 활성화 해주는 촉진제로 작용하여 난소의 기능이나 여성 호르몬 활성화에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을 감소 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이번 시간에는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알아봤는데요. 갱년기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 편히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너무 집안에만 움추려 있지 말고 활기찬 생활 속에서 갱년기도 극복할 수 있는듯 하네요.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건강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연말이 코앞인데 남은 한해도 건강하게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8 - [건강정보] - 밀크씨슬 효능

2019/10/25 - [건강정보] - 비타민D 부족증상

2019/10/23 - [생활정보] - 금연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