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허리 디스크' 탈출 운동법 :: 근로장려금 신청

이번 시간에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허리디스크 증상 살펴봤는데요. 허리 통증은 꼭 충격이나 사고, 외상을 겪지 않아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안 하던 운동을 갑자기 했을 땐 허리 근육과 인대가 놀라 며칠간 아프기도 하지만 냉찜질이나 파스 등과 같은 방법으로 나을 수 있지만, 허리 통증 원인이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해 생겼을 때는 적절한 전문 디스크 치료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해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인 근력 강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직장인 허리. 목디스크 관리 꿀팁은? 

 

'위드 코로나' 직장인, 허리·목디스크 관리 '꿀팁'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지난 1일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방역체계가 전환되면서 직장인들은 다시 사무실로 출근이 가능해졌다

www.newsis.com

 

 

허리 디스크가 생기는 이유

- 퇴행성 변화

- 선천성 질환

- 척추측만증

-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척추 압박

- 오래 앉아 있는 직업군 (사무직, 운전직 등)

이외에도 개인 습관, 생활 환경에 의해 디스크가 발생하는 이유는 많지만 선천적 이유를 제외하고서는 대개 후천적, 즉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오는 디스크 압박이 큽니다.

 

디스크로 오인 쉬운 ‘강직성 척추염’… 10년새 약 52% 증가

 

디스크로 오인 쉬운 ‘강직성 척추염’… 10년새 약 52% 증가 | 국민건강보험

디스크로 오인 쉬운 ‘강직성 척추염’… 10년새 약 52% 증가 디스크로 오인 쉬운 ‘강직성 척추염’… 10년새 약 52% 증가 8일은 희귀난치성 질환인 강직성척추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질환을

www.nhis.or.kr

 

 

하지방사통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디스크의 증상 중 허리 통증은 기본이지만 그 외에도 하지 방사통이 있는지 잘 관찰해 보셔야 합니다.

​- 허리에서 다리로 이어지는 부분이 당기고 저림

-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발끝까지 느껴지는 저린 증상

- 하반신 감각이 둔해지고 뻐근하며 점차 힘이 빠짐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약 70도 정도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이 있으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디스크가 아닐 경우 다리를 들어 올리는 데 크게 문제가 없는데 디스크 의심 환자는 올리는 게 힘듭니다.

 

[살리는 자세 죽이는 자세] 허리 통증을 부르는 새우등과 거북목

 

[살리는 자세 죽이는 자세] 허리 통증을 부르는 새우등과 거북목 | 국민건강보험

[살리는 자세 죽이는 자세] 허리 통증을 부르는 새우등과 거북목 [살리는 자세 죽이는 자세] 허리 통증을 부르는 새우등과 거북목   사람은 본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몸의 습관’을 지니게

www.nhis.or.kr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 운동 전 명심해야 할 것은 통증이 없을 때 시작하는 것입니다. ​

일단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힘든 경우엔 반드시 보존적 치료 및 수술 치료를 받고 통증이 없어진 뒤 재발 방지를 위해 관리하시는 차원에서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1. 걷기

걷는 일이 무슨 운동이 되느냐고 반문하시겠지만 의외로 우리는 하루종일 걷는 수가 별로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앉아서 일을 하기도 하거니와 뛰고 걷는 일이 많은 직업군이어도 무거운 짐을 들고 있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된 운동이라고 볼 수 없죠. 걷기 운동은 편한 신발과 옷을 착용하고 바른 자세로 걸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틀어진 척추를 바르게 교정하고 전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걷기 운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2. 수영

물을 무서워 하는 분들에게는 호불호가 갈리는 운동이지만 전체 신체 관절을 쓰고 관리하는데 아주 제격인 수영입니다. 특히 물 속에서 하기 때문에 중력에 의해 척추에 힘이 덜 실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에 꼭 꼽히고는 하죠. 상대적으로 다른 운동에 비해 안전하게 허리 근력을 만들 수 있으니 수영을 못하시는 분들도 물 속에서 걷는 것부터 천천히 시작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 브릿지 스트레칭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검색하면 빠지지 않는 브릿지 자세입니다. 반듯하게 누워 두 다리를 세우고 천천히 엉덩이에서부터 가슴까지 들어 올리는 이 스트레칭은 허벅지와 엉덩이, 허리 근력, 복부까지 힘이 골고루 들어가는 운동법입니다. 꼬리뼈를 살짝 말아 척추뼈를 하나 하나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올리면서 내릴 때는 가슴부터 척추를 하나 하나 바닥에 꾹 누른다는 느낌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4. 복부 근력 자세

허리를 바닥에 대고 곧게 누워 두 다리를 데스크탑 자세로 한 다음 머리를 살짝 들어 올립니다. 이때 복부에 가해지는 힘을 느끼면서 허리가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배를 꾹 아래로 눌러 주세요. 복부에 힘이 있어야 척추가 안정적으로 쓰이며, 여러 유연성이 필요할 때 다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이상으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허리는 한번 다치면 재발의 경우가 많고 생활에 있어 엄청난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허리에 좋은 운동 틈틈이 하셔서 근력을 키워나가신다면 도움이 될거라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활동량 적어지며 늘어난 ‘확찐자’, 허리 건강 지키려면?

 

활동량 적어지며 늘어난 ‘확찐자’, 허리 건강 지키려면 | 국민건강보험

활동량 적어지며 늘어난 ‘확찐자’, 허리 건강 지키려면 활동량 적어지며 늘어난 ‘확찐자’, 허리 건강 지키려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실내에 있는 날이 많아지고 활동량이 줄어들며 몸무

www.nh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