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 지식백과
반응형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이번 시간에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다리 정맥 안에서 혈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역류를 하는 경우를 하지정맥류라고 해요. 이는 단순한 역류가 아니라 정맥 안쪽에서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판막 자체가 손상된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고 겉으로 돌출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다리에 선명하게 혈관이 튀어나온 모습을 보면 당황스럽기도 하고 심미적으로 나쁜 영향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개선하고 싶은 마음이 클거에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정맥은 동맥을 거쳐서 우리 몸 곳곳에 흘러가 있던 혈액이 다시 처음대로 심장을 향해 되돌아오는 통로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다리에 있는 정맥은 가장 깊은 곳에 있고 큰 심부정맥과 피부 아래쪽에 위치한 표재정맥, 그리고 두 가지 정맥을 연결하는 관통정맥 등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이러한 정맥의 안쪽에는 혈액의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판막이 있는데요. 표재정맥 혹은 표재정맥 가지 내부에 있는 판막이 손상되면 혈관이 늘어나고 부풀어오르게 되는 거랍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은 특히 남성에 비해서 여성이 조금 더 높은 확률로 나타납니다. 또한 만 65세 이상의 경우 50%가 발병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또 걱정했어요. 원인은 다양한 것이 있지만 유전으로 생길 수도 있고 또 직업적인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그밖에도 여성호르몬, 나쁜 생활습관 등이 모두 해당됐어요. 이외에도 변비, 비만, 임신, 외상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가벼워 보일 수 있지만 오래 방치하면 피부의 염증은 물론이고 궤양, 부종 등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어요. 또한 상당수의 환자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잠복성 하지정맥류로 인해서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겉으로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는다고 해서 안심하고 있을 것은 절대 아니었어요. 전체 환자 중에서 잠복성 형태로 발병해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매우 많은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인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먼저 가장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는 당연히 겉으로 보기에 혈관이 울붕불퉁 튀어나오는 것이겠지만 이밖에도 몇 가지 특징적인 부분이 있었어요. 첫 번째로는 부종이 있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혹은 오래 서 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리가 쉽게 붓는 증상이에요. 이는 오전에는 괜찮아 보여도 오후가 되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만약 밤에 자려고 침대에 누워 있는데 저릿저릿한 감각이 이어진다거나 혹은 수면 중에 갑자기 저려오는 분들이라면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꼭 잘 때만 그런 것은 아니고 평소에 일상생활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다리 저림이 자주 발생하는 게 특징이에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수면 중에 발생하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쥐내림이 있어요. 갑작스럽게 종아리 또는 다리에 쥐가 났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의하는 게 좋아요. 수면 중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할 때도 다리에 쉽게 쥐가 나는 분들이라면 잘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으로 다리나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많이 있었어요. 종아리나 허벅지 등이 이유없이 쑤신다거나 당기는 듯한 통증을 겪는 분들이라면 그동안 다리통증이나 발바닥통증 등을 검색해서 원인을 파악하고자 했을 거에요. 하지만 마땅히 증상이 딱 걸맞는 질환을 찾을 수는 없으셨을 텐데요.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에 해당하는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이외에도 남들보다 더욱 자주 피로하다거나 다리가 무거운 듯한 느낌 등을 느낀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게 좋아요. 많이 움직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만성피로와 같이 항상 피곤한 느낌을 느낀다면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체크해보는게 좋습니다. 또한 허벅지나 종아리가 갑작스럽게 떨리고 경련한다면 마찬가지로 의심해 봐야 해요. 이외에도 다리가 지속적으로 가려운 증상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어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병원에서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을 진단할 때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역류를 먼저 파악할 수 있어요. 하체의 혈관 판막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지는 물론이고 혈액 역류는 없는지, 만약 있다면 얼마나 역류하고 있는지를 정밀하게 살필 수 있답니다. 이 검사의 장점은 검사 후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혈관 경화요법이라고 해서 가는 주사 바늘을 통해 혈관경화제를 주입하는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요. 여기에 더해 의료용 압박 스타킹 착용을 병행하면 좋답니다. 다만 이는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며 보존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과 함께 했을 때 보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이에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최근 병원에서는 무절개를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출혈이나 붓기에 대한 염려를 줄일 수 있어요. 방법은 정맥 내 레이저 수술과 고주파 수술이 대표적이에요. 각각 광섬유와 고주파 카테터를 이용해서 원인 정맥을 폐쇄함으로써 역류를 막아주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기존에 심장으로 올라갈 수 없었던 정맥 피가 역류하지 않게 된답니다. 이렇게 하지정맥류 증상 및 치료방법 까지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건강정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2019/12/01 - [건강정보] - 안면홍조 치료방법

2019/11/21 - [건강정보] -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2019/11/05 - [건강정보] - 고혈압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