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 근로장려금 신청

역류성 식도염 증상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살펴볼게요.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제때 끼니를 맞춰 먹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닐거에요. 매일같이 허겁지겁 시간에 쫓겨가며 일하고 공부하며 바쁘게 하루를 보내느라 끼니를 제때 챙기지 못하고 늦게 집에 귀가해서 자기 전 야식을 먹고 잠드는 식의 불규칙한 생활·식습관의 고리를 끊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바쁜 하루를 마치고서 맛있는 야식을 먹으며 편안하게 침대에 누워 잠드는 것만큼 소소한 행복이 있을까 싶지만, 밥을 먹자마자 눕는 행동은 비록 몸이 편할지는 몰라도 건강을 위해서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랍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들어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률이 늘어가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도 뗄레야 뗄 수 없을 정도로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이제는 젊은 연령층인 10~20대에서도 흔하게 발병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는 각별히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사전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절히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가슴이 마치 타들어가는 듯한 불편감이 들고, 신트림과 소화불량, 신물이 넘어오며 속이 쓰리고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 마른 기침, 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특별히 거슬리거나 고통이 없는 경우도 간혹 있어, 자칫 알아차리지 못한 채 방치하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심해질 경우에는 위액 넘어옴, 속쓰림 등으로 인해 제대로 눕거나 기울이는데 어려움을 느껴 수면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직접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영향을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최근들어 현대인에게서 가장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위장관 질환이기도 합니다. 식후 곧바로 눕기, 잦은 빈도의 음주와 흡연, 폭식, 카페인 과다복용,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과하게 찐 살 등 다양한 이유들에 의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복용, 음주, 흡연은 위 경계 부위를 느슨하게 만들고, 식사를 하고 곧바로 누으면 아직 십이지장으로 넘어가지 않은 음식물들이 식.도를 향해 넘어오게끔 만듭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점심을 먹고 난 후 충분히 소화되지 않은 채로 의자에 앉는 일이 잦은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이시라면 참고하시고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자에 앉아 벨트 등으로 복부를 조이게 되면, 복압이 증가하여 위액이 역류하게끔 한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래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식도의 아래에는 하부괄약근이라는 것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물을 다 쓰고 수도꼭지를 돌려 잠그듯이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 과정을 거치는 동안 다시 거꾸로 올라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식후에 곧장 눕거나 위산이 넘어오면 하부괄약근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되는데, 이것이 계속해서 반복되다보면 기능이 약화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위산이 넘어오면서 식도의 점막에 닿아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나는 것이에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금방 괜찮아진 듯 싶다가도 또다시 재발할 확률이 무려 7~80% 이상이나 되는 고질적인 만성질환인데요. 이를 방치하고 내버려두신다면 식도암으로 번져질 위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적절한 관리와 더불어, 나쁜 버릇들을 고쳐나가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예방

일반적인 역류성 식도염 치료법으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주는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비무환이라는 말도 있듯이 평소에 미리미리 예방해주는 것이 좋겠죠. 일상에서 조금만 신경써주면 미연에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배를 압박하여 조이는 옷, 속옷, 벨트 등을 착용하지 않고, 건강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단 유지 및 일정한 시간에 맞춰 식사하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지양하는 식의 노력은 사전에 이를 막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 식욕을 주체하지 못하고 과식, 폭식을 하던 중, 의도적으로 구토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식도에도 몹시 좋지 않을 뿐더러 살을 빼는데에도 좋지 않으니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임상적 증상와 위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적합한 약물, 습관 교정, 식이조절에 힘쓰시면 상태 호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수많은 것들 중에서 비만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살이 과도하게 쪄서 복부를 압박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유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혈압, 고지혈증, 각종 성인병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려드렸는데요. 나날이 심각성이 대두되어가고 있는 이 문제는 이제는 비단 남의 일이라고 할 수만은 없습니다. 서구화된 음식문화로 인해 비만과 함께 역류성 식도염 증상 있으신 분들은 병원에 들러 진찰 받아보시고 평소 예방에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건강정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2019/12/05 - [건강정보]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2019/12/02 - [건강정보] -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2019/11/11 - [건강정보] - 뇌경색 초기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