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오늘은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겨울이 찾아오면서 안구 건강에는 적신호가 켜졌는데요. 노화가 주원인이긴 하지만 최근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잦은 사용으로 젊은 층의 환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한민국은 기후적 특성상 겨울이 매우 건조하여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대체로 젊은 사람들보다 체력이 떨어진 노약자, 갱년기의 여성들, 과로로 피로가 누적된 중년층에 흔한 눈병의 일종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눈을 깜박이면 각 눈꺼풀 안의 눈물막이 눈 앞쪽으로 눈물을 분산시켜 눈을 촉촉한 상태로 유지합니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에 문제는 경우나 눈물 자체 혹은 눈물의 어떠한 성분이 부족한 경우, 눈물막이 과도하게 증발되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눈물막이 안구 표면에 윤활 작용을 충분히 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안구 표면이 건조하게 되고 이로 인해 눈의 불쾌감 및 자극 증상이 유발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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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구건조증의 원인

안구건조증의 주원인은 눈물의 생성이 부족한 경우와 눈물막에서 눈물의 증발이 증가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눈물은 크게 지방분, 수분, 점액 3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한가지 성분이라도 부족하면 눈물의 구성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눈물이 쉽게 마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눈물샘이 위축되거나, 지방분을 만드는 눈물샘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눈물을 공급하는 통로가 막힌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단순포진과 같은 감염, 종양, 외상, 당뇨병과 같은 전신질환, 콘택트렌즈 착용 등 각막 지각의 저하를 일으키는 모든 질환은 눈물의 감소를 야기하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은 대개 양쪽 눈에 모두 영향을 줍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눈의 뻑뻑함과 함께 쉽게 피로감을 느끼거나 눈이 침침한듯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심한 경우에는 때때로 비눗물이 들어간 듯 화끈거리는 경우도 있고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눈부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오히려 눈물이 쏟아지듯 많이 흐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눈물이 배출되는 구멍이 막혀 눈꺼풀 밖으로 흘러넘치기 때문입니다. 대체적으로 증상들은 오후나 밤에 악화되고, 건조한 겨울철과 습도가 낮은 실내에서 심해지고 TV를 시청하거나 컴퓨터 작업, 독서 등 눈의 피로가 쌓일 때도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안구건조증 치료

과거에는 이런 현상에 대한 도움으로 인공누액 말고는 별다른 방법이 없었으나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와 눈물이 과도하게 배출되는 것을 막는 누점폐쇄술을 통하여 건조한 현상을 줄여나갈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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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마사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방법으로는 눈과 관련된 혈을 마사지해주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관자놀이 부분인 태양혈을 마사지하면 눈에 굴절이상이 있는 경우 조절력을 높여줘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되며 양쪽 눈과 코 사이에 작게 파인 정명혈을 엄지로 눌러주는 것도 피로회복에 좋은 지압법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눈 피로 회복에 좋은 마사지 방법은 30초가량 숨을 고르고 편안하게 한 후 양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서 마찰열이 나게 하고 양 미간 뼈 위에서 눈썹 위를 거쳐 눈꼬리 옆, 눈 아래, 양 미간 사이를 이동해 반대편 눈까지 숫자 8을 그리듯 문질러주는 것입니다. 이 동작은 50회 이상 반복하는 것이 좋고 효과가 골고루 전달되게 하기 위해서는 25회는 시계방향으로, 나머지 25회는 반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하면 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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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운동

안구 운동은 눈 맞춤 운동으로 안구와 관련된 근육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한쪽 팔을 눈높이로 쭉 뻗은 상태에서 엄지를 세우고 8자를 크게 그리는데 이때 시선은 엄지 끝에 맞춰야 합니다. 중심점에서는 눈을 한번 깜빡이며 4초 동안 8자를 그리는 것을 4회 반복하면 뇌까지 자극해 눈의 원근조절 작용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눈물이 나올 정도로 눈을 힘껏 감았다가 뜨고 손바닥을 비벼 마찰열을 발생시킨 후 열이 난 손바닥을 눈 위에 살짝 대는 과정을 4회 반복하는 것도 눈 근육을 강화시켜 피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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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블루베리, 당근, 결명자, 달걀노른자,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안구의 예민함을 완화시켜 눈의 뻑뻑한 느낌과 안구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며, 당근은 시력 감퇴와 백내장을 방지해주는 데 좋은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한 민간요법으로 자주 활용되는 결명자는 볶아서 가루를 내어 차처럼 장기간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달걀노른자의 루테인 성분은 망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아몬드의 비타민E 성분은 눈의 노화를 더디게 만들어 주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경우에는 개인 신체의 특성상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이번 시간에는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눈 피로를 푸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안구건조증은 누구에게는 약간의 불편함일 뿐이지만 몇몇 다른 사람들에게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 확인하시고 만약 안구건조증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 눈 건강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쓰거나 증상이 심각한 것 같은 경우에는 안과에 내원하여 안구건조증 치료를 통해 눈이 힘든 겨울을 극복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건강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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