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려드릴게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은 덜어주고,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과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인데요. 대중교통의 할인뿐만 아니라 마일리지 적립의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과 종류 및 혜택에 대해 모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정기권과 마일리지가 결합된 형태로, 최대 30%의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로, 광역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통학과 출퇴근 등으로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국민들의 비용 부담을 덜면서 대중교통과 보행,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로 돌려받는 방식인데요. 정기권으로 10%의 할인을 받고,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만큼 최대 20%의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이용하는 사람의 노력 정도에 따라 교통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종류

 

광역알뜰교통카드 종류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후불 신용카드, 후불 체크카드, 선불 이비카드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후불 신용카드와 후불 체크카드는 신한카드와 우리(비씨) 카드에서 발급 가능하며, 10%의 대중교통 할인 혜택을 비롯해 다양한 부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불 이비카드는 충전 후 교통비가 차감되는 방식인데요. 충전한 후 1개월 이내 재충전이 불가능하며, 1개월 이내 사용하지 않았거나 남은 잔액은 전액 소멸된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혜택

광역알뜰교통카드는 10%의 대중교통 할인 혜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부가 혜택은 카드사에서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자세한 카드사별 혜택은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혜택 이외에 다른 혜택들도 존재하는데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가 두 배로 적립되며, 공공자전거를 이용하거나 차량 2부제 참여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2020년에는 일정 수준 이상 마일리지를 적립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교통유발부담금을 내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제 제도를 마련하고 추가 마일리지 제공을 통해 교통비 20%를 절감해준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부산, 인천, 대전, 울산, 세종, 수원, 전주, 청주, 포항, 양산, 영주 총 11개의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현재는 시범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발급 가능 지역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광역알뜰통카드는 홈페이지에서 체험단으로 신청이 가능하여, 신청 후 지자체에서 미성년자인지, 해당 지자체 주민인지에 대한 검증을 거친 후 승인번호를 전송받아야만 카드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부산과 인천, 대전, 수원, 양산은 월 36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며, 세종과 울산, 전주, 청주, 포항, 영주의 경우 월 32회 이상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하는데요. 대구에 거주하지만 울산 버스를 이용하여 울산으로 출퇴근하는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출발과 도착 시 어플을 실행한 후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거리가 측정되어 적립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800m2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할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익월 카드 요금에서 자동 청구할인되며, 어플을 사용할 때는 항상 데이터를 켜놔야 이동거리가 측정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성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미성년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는데요.

 

18세 이상일 경우 후불 체크카드의 발급은 가능하지만 청소년 할인이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어플을 처음 실행할 때 건강 접근을 허용해야 이동거리를 확인해 마일리지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아이패드에서는 어플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과 종류 및 혜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신청 조건과 방법이 까다롭지만, 마일리지의 적립과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지역별, 그룹별 마일리지 랭킹에서 일정 기간 높은 순위를 유지한 사람에게 추가 마일리지 및 지역별 공공자전거 무료 이용권 등 특별한 혜택을 부여한다고 하니, 시범운영 지역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참고하셔서 다양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더보기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