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세액공제에 대한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주셔야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월세에서 세액 공제를 받는 부분에 대해 궁금해하신다고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그래서 오늘은 똑똑하게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도록 월세 세액공제 조건 및 서류와 기간, 신청 방법에 대해서 모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란?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기 전, 소득공제에 대한 의미를 정확히 이해해두셔야 합니다. 소득공제는 소득 금액에서 일정 항목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해주는 것인데, 납세자에게 부과된 세액에서 일정 부분을 공제해주게 됩니다. 세액공제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계산하는데요. 산출된 세액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세액공제 항목을 확인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란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해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로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지급하는 월세에서 일정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제 대상자가 1년에 총 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근로자인 경우, 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이하 무주택 성실사업자로 1년 동안 낸 월세를 최대 한도 750만 원에서 10%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9년도부터는 총 급여가 55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근로자, 종합소득금액 4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성실사업자의 경우 공제율이 12%까지 확대되었다는 점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 및 금액과 서류

월세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정확한 월세 세액공제 조건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도 좋겠죠?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먼저 총 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여야 하는데, 근로소득자 중 종합소득 금액이 6천만 원 이하인 경우도 포함됩니다. 1231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무주택 세대주여야 하며 세대주가 주택관련 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세대원도 가능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을 포함하는데, 2019년도부터는 집 규모와 상관없이 기준시가 3억 원 이하라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일치해야 하고,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 대상자여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서류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무통장 입금증 등 월세액을 지급한 내역이 있는 서류를 직장에 제출해주시거나 국세청 홈택스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및 기간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에 접속해주신 후 현금영수증 민원신고에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주택임차료 민원신고를 클릭하여 주택임차료 신고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임차인 본인에 한해 신고가 가능하고, 주택임대인이 사업자인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발급 거부, 현금거래확인 신고에서 매달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기본 인적 사항을 입력하고, 임대인 정보와 계약 내용을 입력한 후, 임대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성명, 임차물건의 주소와 월세 지급일, 선금 지급일, 월세금액, 계약기간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린 월세 세액공제 준비 서류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무통장입금증, 월세를 지급했다는 내역과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주시고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기간이 있기 때문에 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환급을 놓친 경우 홈택스에 접속해주신 후 신고작성이나 경정청구작성으로 해당 연도를 귀속 연도에서 선택한 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경정청구는 법정신고 기한이 경과한 후 5년 이내에 관할세무서장에게 정당하게 세액을 결정 또는 경정해줄 것을 청구해야 하는데요. 기존에 받지 못한 월세 세액 공제를 2020년을 기준으로 해서 받고 싶을 때는 2015년도 이후의 신고부터 경정청구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도록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조건 및 서류와 기간까지 모두 살펴봤는데요. 월세 세액공제는 집 주인의 동의 없이 신청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고 세액 공제로 13월의 월급 풍족하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월세 세액공제 신청방법


2020/01/21 - [생활정보] -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한도

2019/12/18 - [생활정보]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