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 과태료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 과태료 알아볼게요. 그동안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사고들이 자주 언론에 보도되었는데요. 지난 325,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법이 강화되었답니다.

지금부터 강화된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및 신호위반 과태료와 초보운전자를 위한 운전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란?

 

스쿨존, 어린이 보호구역이란 만 13세 미만 어린이들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학원과 유치원, 초등학교 주변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한 것인데요. 교통안전시설물 및 도로부속물 설치로,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공간을 확보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대상은 유치원과 특수학교, 어린이집, 초등학교, 학원, 외국인학교, 대안학교, 국제학교 등의 만 13세 미만 어린이 시설 주변 도로 구간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신청은 관할 지역 경찰서장이나 지방경찰청장에게 할 수 있는데요. 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신호기나 안전표지 등의 도로부속물을 설치할 수 있고, 도로에 노상주차장을 설치하는 것이 금지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쿨존, 어린이 보호구역은 통행 속도를 제한하거나 과속방지턱 같은 각종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어린이들의 안전을 도모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 과태료

 

어린이의 행동 특성을 살펴보면 눈높이가 낮기 때문에 시야가 제한적이고,소리에 반응이 늦어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이 떨어지는데요.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을 보면 도로에서 횡단 중에 앞만 보고 뛰다가 발생하는 사고가81%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 보호구역을 운전할 때는 주변을 잘 살펴야 하며, 특히 어린이들이 도로로 뛰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서행운전을 해야 합니다. 강화된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과태료 및 신호위반 과태료는 아래 표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과태료 (승용차 기준)
속도 벌금
20km/h 이하 7만 원
20~40km/h 10만 원
40~60km/h 13만 원
60km/h초과 16만 원

 

어린이 보호구역 신호위반 과태료 (승용차 기준)
벌 점 벌 금
30점 12만원

이외에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주정차를 할 경우에는 8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며, 시속 30km를 초과하여 발생한 교통사고 등의 경우에는 12대 중과실로 포함되어 형사처분을 받게 됩니다. 상해는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벌금 5백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으며, 사망에 이르면 3년 이상의 징역 또는 무기징역을 선고받을 수 있으니, 항상 안전 운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초보운전자를 위한 기본운전 상식

 

1) 자동차 출발 전에 예열하기

자동차의 시동을 건 뒤에는 잠깐 동안 예열을 해야 합니다. 예열을 하는 동안 오일이 엔진으로 스며들며 엔진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오일이 엔진에 스며드는 시간이 느리기 때문에 2분 이상의 시간을 들여 충분히 예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엔진에 오일이 충분하지 않으면 마모되어 엔진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방향지시등 켜기, 와이퍼 관리하기

방향지시등은 사소해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유턴이나 차선 변경 등 방향을 바꿀 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사소해 보여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항상 키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는 운전자의 시야를 선명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오랜 시간 와이퍼를 사용할 경우 눈과 비 등의 이물질이 잘 닦이지 않거나 소음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6개월에 한 번, 혹은 주행거리 8km 이내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강화된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 및 신호위반 과태료와 초보운전자를 위한 운전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요즘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운전을 할 때는 정해진 속도를 반드시 지켜주시고, 신호 및 주정차도 잘 지켜서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