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성능순위 :: 근로장려금 신청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2019년 10월 현재 기준 그래픽카드 성능순위입니다. 과거에는 4K 게이밍을 풀옵으로 하려면 '파산'을 각오해야 했습니다. 3840x2160 모니터 가격은 오랜 기간 동안 상당히 비쌌고 4K 디스플레이를 활용하기 위한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그보다 더 비쌌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모든 하드웨어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고출력 파워 서플라이도 필요했습니다. 가능한 최고의 4K 게임 환경을 원한다면 지금도 여전히 돈이 많이 드는데요. 하지만 이제 옵션이 있습니다. 울트라 HD 게임 환경을 값싸게 구축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4K 모니터가 30만 원 대에 판매되고 중상급 그래픽 카드 역시 적당한 값에 구할 수 있으므로 만족스러운 4K 게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더 이상 월급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할 정도는 아닙니다. 모두가 지포스 RTX 2080 Ti의 무지막지한 성능과 가격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닐거예요.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최고의 4K 그래픽 카드: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슈퍼

표준 60Hz 디스플레이에서 4K해상도로 PC 게임을 즐기기 위한 최선의 옵션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슈퍼입니다. 기본 가격은 100만원 정도 하지만 엔비디아가 직접 제조하는 파운더스 에디션 모델은 재고를 찾기 어렵습니다. 비싼 가격임은 사실이지만 그만큼 뛰어난 4K게임 성능을 제공합니다. 지포스 RTX 2080 슈퍼는 대부분의 최신 게임에서 모든 표준 그래픽 설정을 최대 또는 거의 최대로 설정한 상태로 초당 60프레임을 유지해 줍니다. 한 마디로 빠르다는 얘기입니다.

 

 

 

 

다른 RTX 20 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마찬가지로 지포스 RTX 2080 슈퍼에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전용 하드웨어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레이 트레이싱 시각 효과는 프레임 레이트를 큰 폭으로 떨어트리므로 해상도를 낮춰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능 향상을 위한 엔비디아의 딥 러닝 슈퍼 샘플링(DLSS) 기술과 결합해서 손실된 프레임 일부를 복구할 수 있지만 DLSS는 간혹 시각 효과의 품질 저하를 동반합니다. DLSS를 활성화하면 몇몇 게임은 눈에 띄게 흐릿해집니다.

 

 

경쟁 관계인 AMD의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는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없습니다. 잠시 후 살펴볼 가장 강력한 라데온 옵션의 성능은 지포스 RTX 2080 슈퍼 수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시각적 타협을 최소화하면서 4K/60 디스플레이에서 게임을 구동하려면 지포스 RTX 2080 슈퍼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RTX 2080 슈퍼와 그 전에 나온, 슈퍼가 아닌 일반 RTX 2080을 혼동해서는 안 되는데요. 일반 버전은 여전히 많은 곳에서 슈퍼 버전과 비슷한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는데 슈퍼에 비해 성능이 낮은 이전 모델로, 지포스 RTX 2070 슈퍼에 비해 아주 약간 더 빠른 정도입니다.

 

 

 

 

최고의 4K 그래픽 카드 다른 옵션은?

100만 원 정도의 RTX 2080 슈퍼를 구입하기에 예산이 부족하다면 지포스 RTX 2070 슈퍼 역시 4K 게임용으로 고려할 만합니다. 더 저렴한 60만원 대의 가격에 그래픽 설정을 높음으로 낮추면 4K 해상도에서 60fps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극히 고사양을 고유하는 게임에서 60fps를 고수하려면 그래픽 옵션 한두 개를 높음에서 중간으로 더 낮춰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최대한의 시각 효과를 얻는 대신 콘솔과 같은 초당 30프레임으로 만족한다면 RTX 2070 슈퍼로도 모든 시각 효과를 최대치로 설정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카드 역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합니다.

 

 

 

50만원 대에 판매되는 라데온 RX 5700 XT는 레이 트레이싱용 하드웨어는 내장하지 않았지만 가격대비 성능이 워낙 뛰어나서 레이 트레이싱은 별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능은 지포스 RTX 2070 슈퍼 성능의 턱밑까지 미치고(불과 5% 차이) 가격은 10만원 정도 더 저렴합니다. 비슷한 가격의 지포스 RTX 2060에 비하면 훨씬 더 빠릅니다. 애초에 지포스 RTX 20604K 게임용으로 거론할 만한 카드도 아닙니다. 위에서 RTX 2070 슈퍼에 대해 언급한 내용 모두 라데온 RX 5700 XT에도 적용됩니다.

 

 

 

4K 게임을 위해 라데온 RX 5700 XT를 생각한다면 사파이어 니트로+(Sapphire Nitro+) 라데온 RX 5700 XT를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사파이어의 트릭스(Trixx) 소프트웨어에는 트릭스 부스트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모니터의 해상도를 소폭 낮추는 대신(4K 게임의 경우 기본적으로 3264x1836)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 줍니다. AMD의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adeon Image Sharpening) 기술 덕분에 시각적 품질에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트릭스 부스트의 커스텀 해상도를 활성화하면 니트로+는 몇 십만원이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지포스 RTX 2080 슈퍼 또는 그 이상의 4K 성능을 제공합니다. 니트로+를 원하지 않는다면 다른 소프트웨어로도 커스텀 모니터 해상도를 수동으로 구성할 수 있지만 사파이어의 소프트웨어는 이 과정을 매우 간단하게 해줍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마지막으로, 최신 144Hz 4K 디스플레이를 구매했거나 가능한 절대적 최상의 4K 게임 환경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제품으로 지포스 RTX 2080 Ti가 있습니다. RTX 2080 슈퍼마저 멀리 날려보낼 만큼 위력적이지만 현재 판매 가격이 180만 원을 호가합니다. 게다가 이 괴물급 카드로도 모든 시각 효과를 최대로 올린 상태로는 144Hz 4K 디스플레이의 잠재력을 온전히 끌어낼 수 없습니다. 어쨌든 성능 면에서는 현재로서 범접할 상대가 없는 제품입니다. 당연히 레이 트레이싱도 지원하지만, 높은 시각 효과 설정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게임의 해상도를 낮춰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살펴봤는데요. 게이밍을 위해서는 여전히 꽤 많은 지출은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