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치료방법 :: 근로장려금 신청

비염 치료방법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오면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고 공기가 건조해져서 그런지 코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염, 코막힘 등의 질환이 있으면 코가 양쪽 또는 한쪽이 꽉 막혀와서 호흡을 하기 어려워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기도 하실 텐데요. 요즘엔 계절 탓 외에도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과 같이 외부 환경에 의해서도 비염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만성인 경우 이런 환경적 요인이 아닌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 비염 치료방법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만성적인 비염으로 인한 잦은 코막힘은 불편함뿐만 아니라 코의 기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코는 기본적으로 호흡을 하고 냄새를 맡는 기능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또한 잦은 코막힘은 비염과 축농증을 악화시키고 뇌에 산소공급을 원활하지 못하게 해 두통이나 편두통, 잠을 잘 때는 코가 막혀 자주 깨는 것으로 인한 수면 부족, 수면 장애 등이 나타나며 이런 증상으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집중력 저하, 의욕상실 등의 합병증을 불러오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만성 비염 치료방법을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비염과 코막힘의 증상과 정도는 다르고 원인 또한 여러 가지로 나뉘지만 코가 본래 기능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시고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능적인 역할이 중요하게 강조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방치를 하시거나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반드시 자신의 코의 상태와 몸 상태를 고려해서 개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자주 코가 막혀 괴로워하시는 분들 중에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약물을 구매하셔서 사용을 하시지만 그 효과가 없거나 일시적, 또는 미미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렇게 약물치료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 코 내부의 구조가 변형이 되어서 코막힘과 비염이 생긴 것이 아닌가 의심을 해보시고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구조적인 변형으로 인한 질환은 보다 효과적인 개선 방안으로 수술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해야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잦은 코막힘을 개선하는 만성 비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만성 비염 치료방법을 찾기 전에 자신의 콧속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다양하고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곳에서는 문진,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가족력, 개인이 가진 병력 등을 알아내고 3D-CT 촬영과 코 전자 내시경을 시행하여 코 내부의 구조적인 변형, 코뼈, 연골의 휘어짐 정도, 주변 조직까지 모두 살펴보고 질환의 유무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 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코의 상태를 고려하여 원인에 맞는 솔루션을 수립하여 개선을 받으신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비염의 원인을 파악한 뒤 비염 치료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1. 하비갑개 비후

호흡을 할 때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과 먼지, 꽃가루 등에 의해서 점막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아 하비갑개라고 하는 콧살이 부풀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콧살이 부풀어 숨길을 막게 되면 잦은 코막힘을 유발하게 되어 레이저 시술로 점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커진 하비갑개를 줄여주는 방식으로 개선을 진행합니다. 이 때 지나치게 많은 부분을 제거하게 되면 코 목, 입안 건조나 코의 출혈, 따가움과 같은 후유증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하비갑개 보존 치료를 진행하는 곳에서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2. 비중격만곡증

이 질환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 하고 있으며 코를 전체적으로 지지해주는 비중격연골이 C자나 S자 등으로 휘어져 나타나는 것으로 휜 연골이 지속적으로 코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면 코막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질환의 병명이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시는 흔한 질환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은 대한민국 성인의 10명 중 7명 이상이 겪고 있는 흔한 질환으로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코에 외상을 입어서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선천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이나 출산 시 산도에 눌려서 발생을 합니다. 후천적으로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코에 충격이 가해져 코뼈가 부러졌을 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엉뚱한 곳에 뼈가 붙으면 휜코, 매부리코와 같은 코 모양으로 변하거나 코 내부의 구조도 함께 변형이 되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휘어진 연골을 반듯하게 펴준 후에 남은 부분을 절제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비염 치료방법

만성 비염 치료방법을 위해서 수술을 할 때 휘어진 연골을 필요 이상으로 넓게 절제를 하게 되면 코를 지지하는 힘이 약해져 코가 내려 앉거나 구멍이 뚫리는 천공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에 대한 방법을 가지고 있는 곳은 절제하는 연골을 최소화 하는 것이 가능한 최소 절제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필요 시에는 비중격 연골 양쪽에 쐐기를 이식하는 등의 기술로 재발이 일어날 가능성도 줄여주며 수술을 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3. 비밸브 협착증

비밸브는 코 상단의 지분에 위치하는 부위로 호흡을 할 때 코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위가 조금이라도 좁아지게 되면 숨을 쉴 때 코막힘을 느끼거나 답답함을 느끼는 등 호흡이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비밸브가 협착이 되어 코막힘이 생겼다면 비밸브 재건술을 통해서 좁아진 부분을 넓혀준다는 느낌으로 개선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코막힘이 비밸브와 비중격만곡증 두 가지 질환으로 동시에 생긴 경우 함께 개선해야만 편안하게 호흡을 하실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최근에는 만성비염을 계속 방치를 하시기 보다는 개인이 가입한 실비 보험 약관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증과 같은 코막힘을 유발하는 이비인후과 질환은 개인이 가입한 실비 보험의 약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약 80~90% 정도의 비용을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를 해보신다면 정확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염수술만 하는 경우에는 당일 퇴원도 가능하지만 다른 수술과 함께 받거나, 지방이나 해외, 군인 등 케어가 어렵다면 입원을 해야 됩니다. 급성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만성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코가 더욱 꽉 막혀와 일상생활을 하시는데 어려움이 커지게 되어 걱정되셨을 텐데요. 비염 치료방법 꼼꼼히 상담 후 보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막힌 코를 시원히 뚫고 편안하게 호흡하셔서 삶의 질 역시 높이면 좋을듯 하네요.


2019/10/31 - [건강정보] -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

2019/10/30 - [건강정보] - 수면장애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