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카드 총정리 :: 근로장려금 신청

주요 카드사는 개인사업자에게만 발급하는 카드 상품(이하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등 서류를 제출해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가 아닌 개인 고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 카드는 할인·적립 등 일반적인 혜택과 함께 세무 관리, 상권 분석, 컨설팅 같은 사업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카드 홈페이지 신청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또한, 개인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사업용신용카드로 등록하면 이 역시 개인사업자 카드가 됩니다. 즉, 흔히 말하는 ‘개인사업자 카드’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 셈입니다. ①개인사업자 전용 카드 상품 ②홈택스에 사업용신용카드로 등록한 카드.

※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 상품도 홈택스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신용카드를 등록해 쓰면 부가가치세 등 세금 신고가 좀 더 편해집니다. 결국 일반 개인 카드도 사업용으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그렇다면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를 굳이 만들 필요 있을까요?

 

▼ 카드 홈페이지 신청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 vs 일반 신용카드

결론부터 말하면,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를 일상적인 할인·적립 용도로 들이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 혜택만 따지면 일반 신용카드가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보다 더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는 일반 카드보다 연회비가 비싸고, 주요 혜택은 부족한 편입니다. 상품 종류를 따져봐도 일반 카드가 훨씬 많습니다.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쓸 거라면 일반 카드 가운데 골라야 좋은 혜택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지 사업을 시작했다는 이유만으로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로 갈아탈 필요는 없습니다.

 

영세 사업자라면?

더 비싼 연회비, 아쉬운 혜택에도 불구하고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를 써야 할 이유가 있다면 ‘사업자에 특화한 부가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카드 상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개인사업자 전용 카드는 대개 ‘부가세 신고 지원 서비스’,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사업분석·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 부가세 신고 지원 서비스: 카드 이용 내역 중 부가세 환급 대상/비대상을 카드사에서 자동으로 분류해 부가세 신고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카드 사용자가 영수증을 일일이 모을 필요가 없어 편리하며, 자료가 누락될 염려도 없습니다.

- 세금계산서 무료 발행: 전자세금계산서를 무료로 월 n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업분석·컨설팅: 고객 사업장의 매출액, 고객 수, 평균 결제금액 등을 데이터로 정리해 제공합니다. 동종업종과의 비교, 인구 및 지역 특성 등 상권 분석도 가능합니다.

 

회계·세무는 개인사업자가 부딪히는 큰 장벽 중 하납니다.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사업체는 회계 전문 인력을 두거나 세무사에게 관련 업무를 일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사업자나 영세 사업자는 직접 공부하며 관련 업무를 해결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위와 같은 서비스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를 위한 금융 꿀팁

1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하기

앞서 말했듯 일반 신용카드든, 개인사업자 카드든 홈택스에 등록해 써야 사업자용 카드로서 제 역할을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시 국세청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출할 수 있고, 이는 곧 절세로 이어집니다.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하지 않으면 카드 영수증을 챙겨 두거나, 카드 사용 내역을 카드사에 요청해 받아 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자료가 불충분하여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영수증 잘 챙기기

부득이하게 영수증을 모아 세금 신고를 해야 할 때 아무 영수증이나 받으면 안 됩니다. ‘적격 증빙 영수증’만이 비용 지출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체크카드 영수증 등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업자 정보가 명확히 기재된 영수증이어야 합니다. 프리랜서처럼 사업자등록이 되지 않은 판매자에게 지출할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을 발행하면 됩니다.

3. 사업용 계좌 개설하기

법인사업자가 법인 명의로 개설하는 법인통장이 있듯, 개인사업자가 사업용도로 쓰는 계좌가 사업용 계좌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거래 후 증빙서류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이때 사업용계좌로 지출한 내역이 있으면 해당 금액을 사업상 비용으로 인정받을 여지가 있습니다. 사업상의 거래 내역이 누락되는 걸 막는 역할도 합니다.

 

▼ 카드 홈페이지 신청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농협 점검시간 인터넷 뱅킹 이용시간

 

농협 점검시간 인터넷 뱅킹 이용시간

많은 사람들이 은근히 잘 모르고 있는 농협 점검시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직접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대면 서비스를 받는 분들이 많이 줄어든 것 같아요. 이유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

woosh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