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차이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 차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식은 한마디로 회사의 소유권을 말하는데요. 이 주식으로 회사 경영에 의견을 올릴 수 있으며 회사 재산에 대한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주식과 증권, 채권 뜻과 주식 거래 방법, 주식 종류, 초보에게 유용한 기초 주식 용어 사전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증권, 채권이란?

주식이란 기업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하나로서,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고 이에 대한 증표를 발행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회사의 소유권이며, 기업의 주식을 갖게 되면 주식을 발행한 기업에 대해 특정한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다양한 기업의 소유권을 주식으로 매매할 수 있는데요.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좌우가 됩니다.

기업은 이익의 배당,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 잔여재산 분배, 상환 및 전환 등에 관해 내용이 다른 종류의 주식을 발행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정관으로 각 주식의 내용과 수를 정해야 합니다. 증권이란 권리를 증명하는 종이를 말하는데요. 이는 재산적 가치가 있는 다양한 문서로, 수표나 채권, 어음, 지폐, 주식 등이 증권에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증권에 포함되어 있는 채권이란 무엇일까요? 채권이란 정부나 금융기관, 지방자치단체 또는 주식회사가 투자자를 대상으로 장기의 자금을 차용하기 위해 발행한 증권을 말합니다. 채권을 발행할 수 있는 기관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자격이 있어도 발행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로부터 별도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채권은 주식과 자금을 조달 받기 위한 목적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자본의 성격이나 발행기관 등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 종류

모든 주식이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주식은 크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보통주란 배당을 먼저 받을 수 있는 등의 특별한 권리를 받지 않은 일반 주식입니다. 하지만 보통주는 의결권을 부여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주란 보통주에 비해 남은 재산 분배나 배당 등에서 우선권을 갖는 주식입니다.

높은 배당률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의결권이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식 종류는 다양하네요. 배당이나 남은 재산의 분배 등 이익분배 참가순위가 보통주보다 후위인 후배주와, 이익배당은 보통주에 우선이고 남은 재산분배는 열등한 지위에 있는 주식인 혼합주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자금이 필요해서 발행하였지만 일정 기간이 지난 다음 해당 주식을 회수하고 소각하려는 경우 발행하는 주식인 상환주식도 있습니다.

주식 거래 방법

주식 거래를 위해서는 증권통장을 개설해야 하는데요. 증권통장은 은행과 증권사 지점에서 개설이 가능하며, 요즘에는 모바일에서도 주식 계좌를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거래를 진행할 때는 수수료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세금은 국가에 내는 것으로 모든 증권사가 동일하며,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주식 계좌를 개설한 후 PC 전용 프로그램인 HTS와 모바일 전용 프로그램인 MTS로 주식 거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는 수량과 매수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해당 가격에 주식을 판매하는 사람이 있으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하지만 해당 가격에 팔고자 하는 사람이 없다면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

​1) 코스피

​코스피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지표로, 국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식 시장을 말합니다. 코스피 지수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 변동을 비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인데요.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이 대상이 되어 산출됩니다.

2) 코스닥

코스닥이란 국내 장외등록 주식을 사고파는 시장으로, 장외거래주식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전자거래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미국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나스닥의 이름을 본떠서 지어졌으며, 1997년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주로 상장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이지만 앞으로 가능성이 많은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열리는 시장입니다.

3) 공매도

공매도란 비어있는 매도라는 뜻으로,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이 보유하지 않은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되면, 그 주식을 가상으로 매도한 뒤에 주가가 떨어졌을 때 다시 매수하는 것으로 주식을 채워 넣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매도를 진행하고 다시 매수해야 하는 시점에 가격이 더 올라갔다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과 증권, 채권 뜻과 주식 거래 방법, 주식 종류, 초보에게 유용한 기초 주식 용어 코스피 코스닥 차이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는 주식과 관련된 용어와 다른 사항들을 미리 배우는 게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주식과 관련된 정보를 참고하셔서 기초부터 튼튼하게 주식을 배우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