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노스 9825 성능 살펴볼게요 :: 근로장려금 신청

엑시노스9825 성능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10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빠른 속도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프로세서 SoC 엑시노스 9825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UV 리소그래피에 의한 7nm 공정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스마트폰 SoC로, 트랜지스터 성능을 20~30% 향상하고 전력소비를 30~50% 줄였습니다.

 

 

 

엑시노스 98259820과 같은 Cheetah M4 코어와 Mali-G76 GPU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이 크기와 성능을 나타내는 매개변수의 일부를 공개하지는 않았는데요. 이전 모델과 동일한 3-클러스터 코어 아키텍처가 유지되었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9820에 비해 GPU 클럭은 확실히 더 가속화되었으며 로딩 시간을 줄이고 프레임 속도를 높여 모바일 게임 등의 동작은 더 향상될 거예요.

 

 

 

AI / AR 처리 성능을 지원하는 NPU (neural processing unit)가 탑재되는데요. 새롭게 탑재된 NPU는 ISP에 연결되어 객체 인식 속도와 색상 균형을 향상해줍니다.. 스마트폰 소유자의 사용 패턴을 인식하여 어플의 사전 로딩 또는 선택적 오버 클로킹을 제공하여 향상된 속도를 지원해준다고 하네요.

 

 

 

통신 기능은 4G LTE에서 최대 2Gbps를 지원하는데요. 프로세서 자체에서는 5G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델에 따라 5G 모뎀 Exynos Modem 5100이 탑재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5G 모델만 출시된다고 합니다.

 
 

 

 

 

 

기존 엑시노스9820의 경우, 주로 국내에서 판매된 갤럭시S10에 탑재되었으며, 미국 등에서 발매된 모델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855(Qualcomm Snapdragon 855)에 비하면 크고 효율이 낮았습니다. 그러나, 엑시노스 9825에서는 스냅드래곤의 동급 모델과 동등한 성능을 발휘하며, 전력 효율도 개선했다는 이야기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어요.

 

 

 

일단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국내에서 발매되는 갤럭시노트10에만 Exynos가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계속 Snapdragon 제품이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삼성전자는 최근 LP DDR5 메모리 생산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지만, 엑시노스 9825가 탑재될 갤럭시노트10에는 LPDDR4x만 지원하기 때문에 최신 메모리를 지원하는 기기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듯 합니다. 그럼 엑시노스 9825 성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다음시간에도 새로운 모바일 관련 정보 들어오는 데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