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9 리뷰 :: 근로장려금 신청

갤럭시노트9 리뷰

갤럭시노트9은 갤럭시노트10의 출시와 함께 지금 굉장히 가격적인 매리트가 큰 상품입니다. 재고가 번호이동을 하신다면 10만원 안쪽으로 구매가 가능할거예요. 아무튼 지금 사용하더라도 괜찮은 사양과 멋진 스크린, 블루투스 기반 S , 헤드폰 잭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

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9 디자인은 갤럭시S9 플러스보다 길고 크며, 조금 더 무겁습니다. 또한 노트9S9 플러스보다 12그램 더 무겁습니다. 한 손에 쥐고 사용할 때를 중심으로 체감할 수 있는 무게 차이입니다. 그러나 1440x2960 해상도의 6.4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노트9을 두 손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노트8 보다 1/10인치 커졌습니다. 이 폼 팩터에서는 불편할 정도로 크게 만들지 않으면서, 크기를 최대한 키운 것입니다. 세로 길이는 161.9mm로 지난 해 모델보다 아주 조금 짧습니다. 가로는 76.4mm로 지난 해 모델보다 2mm 넓어졌습니다. 그렇지만 6.5인치 원플러스 6(155.7x75.4mm) 같은 스마트폰보다 훨씬 더 크다는 느낌을 줍니다.

 

뒷면도 거의 동일합니다. 그러나 색상을 제외하고도 눈에 띄는 변화 한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지문 센서의 위치가 바뀌었습니다. 이제 카메라 옆이 아닌 아래에 위치합니다. 지문을 인식시킬 때 렌즈에 손가락이 닿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지만, 그 위치가 여전히 높고, 크기는 너무 작습니다. 노트10 부터는 전면 디스플레이 초음파 방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한편 노트9의 디스플레이는 예상대로 아주 훌륭합니다. 그 동안 삼성 디스플레이 기술을 칭송한 글들이 많았는데요. 레이저 스마트폰처럼 120Hz 리프레시 레이트를 자랑하거나, 진짜 엣지--엣지 디자인을 장착하지는 않았지만, 노트9이 크기와 상관없이 최고의 디스플레이 중 하나를 장착하고 있다는 점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배터리

갤럭시노트9배터리 용량이 4,000mAh로 크게 늘었습니다. 리콜 전 노트 모델이 자랑하던 가장 오래 사용하는 스마트폰 중 하나라는 자랑거리를 되찾았습니다. 벤치마크에 따르면, 정상 사용 시 사용 시간은 약 10시간으로 역시 4,000mAh 배터리를 장착한 화웨이 메이트 10 프로와 비슷했습니다.

 

갤럭시노트9의 배터리 사용 시간이 노트8보다 크게 증가하기는 했지만, 갤럭시S9 플러스 대비 큰 차별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더 크다는 것밖에 없습니다. AI를 가동시키는 뉴럴(신경)’ 침도 없고, 새 배터리 절약 기법도 적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매일 충전을 해야 한다는 사실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은 하루 온 종일 사용해도 배터리 잔량을 붉은색으로 떨어뜨리기 힘들긴 했지만, 그래도 집중적으로 사용할 경우 잠자리에 들기 전 충전을 해야 합니다.

 

분명히 다른 경쟁 스마트폰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멀티태스킹을 즐기는 노트 사용자는 분명히 더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하루 온 종일 사용하기는 힘들 듯 하네요.

 

S펜

갤럭시노트9에서, 배터리 사용 시간만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더 쉽고 저렴하게 덱스(DeX) PC 인터페이스를 외부 모니터와 연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도크(Dock)나 패드 대신 USB-C - HDMI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시그니처S 펜도 크게 업그레이드됐습니다. S 펜도 이제 애플 펜슬처럼 블루투스를 지원합니다. 갤럭시노트9은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의 메모 작성, 번역, 라이브 메시지 등 기존 S 펜 기능을 그대로 계승했습니다. S펜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들인데요. S펜을 꺼냈을 때 그 즉시 눈에 들어오는 2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버튼. 둘째, 색상입니다. 구체적으로 블랙과 실버 색상이 아닙니다. 삼성은 새 S펜의 색상으로 퍼플과 엘로우를 채택했습니다. 2가지 새로운 스마트폰 색상과 어울리도록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S펜은 몸체 색상으로 글씨가 써지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빅스비

갤럭시노트9에서 주목할 또 다른 한 가지는 새로운 버전의 빅스비(Bixby)입니다. 삼성은 빅스비의 앱 활용 기능,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을 강화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및 알렉사와 더 비슷해진 것입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빅스비의 최고 강점은 여전히 설정 앱을 검색하는 능력입니다. 그러나 분명히 크게 개선이 됐습니다.

 

이는 다음 질문을 묻게 만드는데요. ’또 다른, 세 번째 가상 비서가 정말로 필요할까?’라는 질문입니다. 삼성은 노트9에서 빅스비 대신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바로 간편하게 불러낼 수 있는 기능을 없앴습니다. 그렇다면, 빅스비는 완벽해야 하고, 두 경쟁 가상 비서와 경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빅스비가 완벽하고 경쟁할 수 있다고 가정해도, 힘든 경쟁일 것입니다. 삼성은 갤럭시 홈 스피커 등을 활용하면 이길 수 있는 경쟁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판단하면, 노트9 사용자들은 아직까지는 홈 버튼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낼 수 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할 것입니다.

 

 

카메라

갤럭시노트9 카메라는 갤럭시S9 플러스 카메라와 동일합니다. 지난 해 갤럭시 노트 모델 출시 때와 크게 달라진 부분입니다. 지난 해의 경우, 노트 모델에 듀얼 카메라와 광학 IS(손 떨림 방지), 2배 광학 줌을 처음 도입했었습니다.

 

갤럭시노트9 카메라

그러나 이게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다. 갤럭시S9 플러스는 최고의 카메라 중 하나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노트9이중 조리개와 슈퍼 슬로우 모션으로 노트 8의 카메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그러나 아주 혁신적인 카메라를 기대한 노트 이 특별히 크게 반길 혁신적인 카메라는 아닙니다. 유일한 차별 점은 AI에 기반을 둔 장면 최적화 기능입니다. 이는 음식과 자연, 일몰 등 20가지 프리셋 씬 중 하나를 인식해 설정을 자동 조정하는 AI 카메라 기능입니다. 링크된 ‘AI 카메라 비교 리뷰에서 언급했듯, 잘 작동합니다. 그러나 아주 혁신적인 기능이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결함(flaw)’ 감지 기능도 있다. AI가 누군가 눈을 깜박거릴 때, 흐릿한 부분이 있을 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포트레이트(인물)와 셀피(셀카)만 지원합니다. 일종의 눈 속임기능이지만, 테스트 결과 대부분의 경우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아주 흐릿하거나, 거의 눈을 감았을 때에만 활성화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나아질 기능으로 예상합니다. 설정에서 이 결함 감지나 장면 최적화 모드를 끌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왼쪽)의 장면 최적화 모드를 활성화하고 꽃 사진을 찍자 빛과 색상 모두 잘 담았는데, 갤럭시 S9(중앙)은 노출이 심했고, 픽셀 2 XL(오른쪽)은 어두웠습니다갤럭시S9 및 픽셀 2와 비교했을 때, 갤럭시노트9이 더 자세히, 더 실제와 비슷한 색상으로, 더 선명하게 사진을 촬영합니다. 특히 저조도 촬영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각 사진을 나란히 위치한 상태에서 자세히 관찰해야 알 수 있는 정도의 차이입니다.

 

조도가 아주 낮은 상황에서 갤럭시 노트9(왼쪽)은 갤럭시 S9(중앙)과 픽셀 XL(오른쪽)보다 노이즈가 적고 색이 정확히 표현됐습니다노트9은 분명히 괜찮은 스마트폰 카메라 중 하나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

갤럭시노트9 구입할까?

현재 갤럭시노트9 스펙만 놓고 본다면 최고의 스마트폰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전혀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여전히 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가격대라면 충분히 가치 있는 소비가 될 것입니다. 할부원금 10만원 이하에 구매할 수 있다면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2019/09/09 - [모바일/삼성] -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리뷰

2019/09/14 - [모바일/삼성] - 갤럭시폴드 후기

2019/09/18 - [모바일/삼성] - 갤럭시S9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