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 근로장려금 신청

2020년도부터는 예산액을 증가시키고, 기존 3년형에서 2년형으로 통합되었는데요. 오늘은 2020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 방법과 중도해지, 재가입까지 모두 살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중소, 중견기업 신규 취업과 장기근속을 촉진하기 위해 청년, 기업, 정부까지 3자가 같이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청년의 자산형성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외국계 대기업, 공기업 등과 임금 격차를 완화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내일채움공체에서 파생되었으며 기존의 내일채움공제와는 달리 정부에서 보조금 방식으로 일정 부분 납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 내일채움공제 명칭은 자치시별로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동일한 공제가 아닐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년 하반기부터는 3년형으로 신설되었는데, 165천원씩 3년간 총 600만원을 납부하면 만기 시 3천만원으로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0년도부터는 신규가입을 총 14만명 2년형으로 지원을 확대했고, 중도해지가 많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12개월 내 이직시에는 해지 환급금을 미지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 방법

 

2020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에 대해서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중소,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하고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고 최고 만 39세로 한정하고 있으며 월 급여 총액은 350만 원 이하, 3년 평균 매출액 3000억 원 미만의 중소, 중견 기업이어야 합니다.

 

정규직 취업일 기준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력 졸업 후 고용 보험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하는데요.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은 이력 총 가입 기간에서 제외되고, 고용보험 가입 기간은 12개월이 지난 후에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 기간이 6개월 이상일 때 가입이 가능합니다.

 

방송, 통신, 방송통신, 사이버, 야간대학, 학점은행제는 제외되고 학력 제한은 없지만 정규직 취업일 기준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휴학 중인 상태에서도 제외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은 워크넷, 청년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는데요. 운영 기관에서 승인된 후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을 해주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및 재가입

2020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및 계약 취소가 가능합니다. 계약 취소는 청약을 신청한 후 승인이 되었을 때 계약 성립 이후 1개월 이내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핵심인력 공제 납입금은 전액 핵심인력으로 환급되고, 취업지원금, 중소기업 기여금은 전액 정부에 반환됩니다.

 

2020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는 공제 계약의 취소가능 기한 이후부터 공제 계약이 소멸하기 전 공제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핵심인력 공제 납입금은 전액 핵심인력에게 환급되고, 취업지원금은 해지 시기에 의해 핵심인력에게 일정 비율로 지급되는데요. 선발 취소인 경우 취업지원금은 정부로 반환되고, 중소기업 기여금도 전액 정부로 반환됩니다.

 

6개월 미만 근무 후 이직 시에는 정부 지원금 2년형 75, 3년형 150만 원이 미지급되고, 6개월 이상 근무 후 이직 시에는 정부지원금 일부 지금 2년형 50%, 3년형 30%, 기업 적립금은 기간과 관계없이 전액 미지급된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재가입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입 후퇴사 시에는 재가입이 허용되는 경우가 있지만 퇴사사유가 사업주의 귀책사유로 퇴사한 경우에 한해 단 1회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위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예를 들어 근로자 본인의 자진 퇴사인 경우는 재가입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이번 시간에는 안정적인 일자리 활동을 돕고, 정책지원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2020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 방법, 중도해지와 재가입에 대해 모두 살펴봤는데요. 궁금하신 점은 고용노동부 1350에 문의하시면 자세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잘 이용하면 좋은 혜택이 될 수 있지만 해지하거나 취소 시에는 어떤 불이익이 있을 수 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이제 막 취업하여 목돈 마련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전해드린 청년 내일채움공제 정보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2020/01/05 - [생활정보] -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

2020/01/04 - [생활정보] -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2020/01/06 - [생활정보] - 근로기준법 연차 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