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복사랑니 발치 비용 보험적용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매복사랑니 발치 비용 보험적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언젠가 한번은 겪게 되는 사랑니 발치 비용에 대하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치과에서 마음대로 비용을 정해 받는 것이 아니라 나라에서 정해준 건강보험 진료비대로 받아야 합니다. 치과 건강보험 진료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료비 = 진찰료 + (행위료 + 약제료 + 재료대) + 가산금  = 건강보험공단부담금 + 본인부담금

매복사랑니 발치 비용 보험적용

진찰료는 의사의 진찰을 받으면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감기 때문에 내과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으면 상당히 저렴한 비용인 몇 천원만 낸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때 내는 비용이 바로 진찰료입니다. 처음 내원하면 '초진'이 되고, 다음에 같은 이유로 다시 내원하면 '재진'이 됩니다. 재진 진찰료는 초진보다 저렴합니다. 진찰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의료기관 종류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행위료 + 약제료 + 재료대 = 순수 발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를 위해 내원하신 경우, 파노라마나 CT와 같은 X-ray를 촬영하고, 마취한 후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뼈나 사랑니를 삭제기구로 절단한 후 발치합니다. X-ray 촬영이나 마취, 발치 시술은 행위료에 포함되고, 마취앰플이나 삭제시 사용한 Burr는 약제료, 재료대에 포함됩니다. 순수 발치료는 의료기관 종류와 상관없이 거의 같습니다.

 

가산금은 기준 비용이 있고, 상황에 맞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가산금이 발생하는 상황은 많지만, 다음 두 가지가 주요한 내용입니다. 우선 의료기관 종류에 따른 가산금 인데요. 치과의원의 가산금이 가장 낮고 치과병원, 치과대학병원으로 갈수록 가산금은 높아집니다. 다음으로 야간, 토요일 가산입니다. 오후 6시 이후에 내원하거나, 토요일이나 공휴일에 내원하면 진찰료와 행위료가 높아집니다. 이러한 건강보험 진료비는 환자분들이 100%를 내는 것이 아니라 본인부담금만 내면 됩니다. 나머지 금액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지불합니다. 환자분들이 내는 본인부담금 비율 또한 의료기관 종류에 따라 다른데, 아래와 같습니다.

 

-치과의원 : 30%

-치과병원 : 40%

-상급종합병원에 설치된 경우를 제외한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 : 50%

-상급종합병원에 설치된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 : 진찰료+(총 비용-진찰료)X60%

 

사랑니 발치 분류

 

매복사랑니 발치는 단순, 복잡, 완전으로 분류합니다.

단순매복 : 마취 - 절개 - 발치 - 봉합

복잡매복 : 마취 - 절개 - 치아분할 - 발치 - 봉합

완전매복 : 마취 - 절개 - 치조골삭제 - 치아분할 - 발치 - 봉합

시술 과정이 적은 단순매복의 행위료는 적고, 시술 과정이 많은 완전매복의 행위료는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매복되지 않은 사랑니 단순 발치는 마취 - 발치만 하면 되므로 사랑니 발치 비용이 더 적게 나옵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1. 단순발치의 경우는, 잘 나와 있어서 별다른 기구 사용이나 문제없이 쉽게 나오는 경우입니다. 이럴경우 비용은 약 13,000원정도 (초진비+ 행위비+ 파노라마 촬영 포함,) 청구가 됩니다.

2. 난발치의 경우는 치근비대나, 치근유착등으로 대부분 치아를 분할하여 뽑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용은 약 18,000원정도 청구가 됩니다. (초진, 행위료, 파노라마촬영)

3. 단순매복은 치관(머리부분)1/3정도가 묻혀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분할을 하며, 잇몸을 절개하는 경우가 포함이 됩니다. 21,000원정도가 청구됩니다.

4. 복잡매복 발치는 치관의 1/3에서 2/3정도가 매복되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28,000원정도가 청구가 되는데, 뿌리 끝이 신경관과 닿아있다면 CT를 촬영하여 청구가 됩니다.

(CT촬영은 약 18,700원정도입니다.)

5. 완전매복 사랑니 발치는 잇몸절개도 하고, 치아도 분할하여야 하고, 주변뼈를 다듬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아가 신경관과 닿아있거나 겹쳐있기 때문에, CT촬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9,000원정도가 청구됩니다. (파노라마 + CT + 초진료 + 사랑니발치) 다만 대학 병원에서 발치를 하게 되는 경우 사랑니 발치 비용은 더 올라갑니다.

 

이상으로 매복사랑니 발치 비용 보험적용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의료보험 적용이 되어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이니 평소에 사랑니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꼭 검사 후 사랑니 발치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2020/12/22 - [건강정보] - 신경치료 충치치료 비용

 

신경치료 충치치료 비용

이번 시간에는 충치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 치아를 오랫동안 잘 쓰고 싶다고 해도 여러 가지 이유로 치료해야 할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성인은 양치 관리가 잘 되고 충치

woosh33.tistory.com

2019/10/30 - [건강정보] -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가격 과거에는 이빨이 빠졌을 때 대체할 만한 방법이 없어서 틀니를 사용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틀니의 경우에는 일상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불편함을 자주

woosh33.tistory.com

2019/10/28 - [건강정보] - 치아미백 가격

 

치아미백 가격

치아미백 가격 이번 시간에는 치아미백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어느정도 누렇게 변색 된 치아를 가지고 있는데요. 심하게 착색이 된 사람들은 미관상 좋

woosh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