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증상 치료방법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코막힘 유발의 주 원인 축농증 원인, 증상,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역시 어릴 적 축농증 증상 때문에 무척이나 고생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항상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하고 코안은 꽉 막혀 있는 답답함으로 인해 수업시간에 집중도 역시 많이 떨어졌던 것 같아요.

나중에 축농증 치료방법을 찾아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받고 지금은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저처럼 축농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축농증이란?

 

축농증이란 콧속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서 누런 콧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의학용어로 일명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이란 코 주위에 빈 공간을 말하는데 이 부비동이 외부 영향으로 인해 막히게 되어 분비물이 배출되지 못하면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축농증 증상

축농증 증상의 기간이 3주 이내면 급성축농증 3개월 이상이면 만성축농증으로 구분됩니다. 급성 축농증은 피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막힘, 콧물, 코 주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만성 축농증은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이 생기며 더 진행되면 후각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두통도 나타나게 됩니다.

축농증 원인

 

축농증의 원인에는 감기증상으로 생기는 급성 비염 인두 및 치아감염, 비중격만곡증, 알레르기, 외상, 턱 주위 얼굴윤곽 기형, 콧속 비강 종양으로 인한 코막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온, 습도의 변화, 대기오염, 비위생적인 생활환경, 비타민 A,D의 결핍, 유전적인 요소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급성과 만성 모두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특히 급성에서 더 잘 생기는 양상을 보였어요. 급성에서 나타나는 합병증은 두개내 합병증, 안와 내 합병증, 골수염 세 가지가 대표적이었어요. 위에서 비염 등의 염증이 심해지면 그 염증이 전이되어 나타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외에도 감기가 오랫동안 낫지 않거나, 자주 걸리거나, 알레르기 비염 등이 가장 흔한 발병 원인으로 꼽혔어요. 특히 이러한 호흡기 질환들의 경우,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걸리지만, 어른보다 기초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더 걸리기 쉬워서 보호자가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축농증 치료방법

축농증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 콧속 환기와 배설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인데요. 부비동 입구의 붓기를 빼고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와 점막수축제 등의 약물 치료를 하며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두 질환을 동시에 치료합니다. 대개 2주정도 치료를 하는데요. 질환 상태에 따라 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한달이상 치료해도 좋아지지 않거나 코 안에 물혹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관리

 

수술 후에는 약 한 달 정도 통원치료를 받으셔야 됩니다. 수술 후 약 1~2주 정도 코에 솜을 넣어 지혈하는 것이 딱지도 덜 생기고 점막의 상태도 더 빨리 좋아집니다. 수술 후 집에서 코세척을 한 후에는 코를 세게 풀면 안되기 때문에 주의를 해주세요. 또한 수술 후 2주간은 사우나, 심한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치료가 끝나기 전까지 수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기간 금연과 금주도 필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축농증 증상 치료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저처럼 축농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고통을 알기에 하루 빨리 이비인후과를 통해 치료받으시기를 권유드리고 싶네요. 물론 병원마다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군데 상담받고 진료 받아보신 후 병원선택 잘하시기 바랍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사람들 얼굴의 중심부에 있는 코는 미관적으로도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비강 점막과 후각상피세포가 존재하여 특정 냄새를 맡거나 호흡을 담당하기에 코건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woosh33.tistory.com

 

비염 치료방법

비염 치료방법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오면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고 공기가 건조해져서 그런지 코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염, 코막힘

woosh33.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