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알아볼게요. 국민연금은 현재 소득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하는 경우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만든 제도인데요. 납입 기간과 납부액 등 자세한 정보를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후 대비는 더욱 중요시되었는데,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국민연금 정보, 반드시 알아두셔야겠죠? 지금부터 국민연금 납입 기간과 납부액 조회, 수령나이 예상수령액에 대해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이 개개인 소득 활동을 하면서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또는 질병으로 사망했을 때 소득활동이 중단되는 경우 본인,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인데요. ,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연금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이기 때문에 가입이 의무적으로 되어 있는데, 사보험에 비해서 관리 운영비는 적게 들게 되고, 관리 운영비의 상당 부분은 국고에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사보험처럼 영업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민연금 제도는 부담, 급여의 수준이 일정 기간 불완전 균형을 이루는 수정 적립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시행되었는지도 참고해주시면 좋은데, 1960년 공무원 연금제도의 도입으로 시작되었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된 것은 1973년에 제정된 국민복지연금법 이후로 1986년 전면 개정하여 국민연금법에 의거 1988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국민연금은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면 수령나이와 예상 수령액과 관계 없이 정해진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국민연금을 납입해야 합니다. 18세 이상의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 소득이 있는 경우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국민연금 납입 기간은 기본적으로 10년 이상 납부해야 하며 매월 수령하는 월급에서 차감되는 비율을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48년생~65년생 기준 만 64세에 수령이 가능하며 61년생~64년생은 63세에 지급, 57년생~60년생은 62세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입니다. 예를 들어 350만 원의 소득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이 국민연금 보험 가입 기간이 30년 정도를 예상한다면 매월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매월 약 874천 원 정도인데, 이는 국민연금관리공단의 노령연금 예상 월액 표를 참고해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액은 매년 물가 상승률 정도 적용되어 인상되고 있어 미래 명목상 금액과 관계없이 현재 기준 위의 가치로 받게 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납부액이 궁금하신 분들은 휴대폰으로 쉽게 어플을 이용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해주시면 어플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어플을 다운로드해 카카오톡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해주시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에는 나의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찾아볼 수 있는데, 메인화면에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내 연금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주신 후 재무설계 - 국민연금 알아보기 – 가입내역 조회를 클릭해주시면 현재까지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가입 월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조회 메뉴로 가시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예상 수령액도 확인해보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후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예상수령액과 납부액 조회에 대해 모두 살펴봤는데요. 한 번 더 정리하자면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소득이 있을 때 매월 꾸준히 보험료를 일정 금액 납부한 후 노년기에 일을 할 수 없을 상황이 되거나 예상하지 못한 사고, 질병이 생기게 된다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내가 현재 납입하고 있는 보험료는 얼마인지, 예상 수령액은 어느 정도인지 미리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2019/12/11 - [생활정보] -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2019/12/26 - [생활정보] - 개인회생 신청자격 절차

2020/01/05 - [생활정보] -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